티스토리 뷰


SR객실장 완전분석 해보았습니다


객실장? 객실장 처음들어보는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는분이 대부분일껍니다


사무장, 승무원은 들어봤는데 객실장은 뭐지?


항공 사무장과 흡사한 직무를 수행한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객실 장이란 말그대로 객실의 장으로써 객실 내를 총괄하여 책임지는 중간관리자의 직무를 수행합니다


다만 항공사 사무장과 조금 다른점이 있다면 검표업무를 수행하고 비상시 기장과 협조하여 열차비상조치를 시행하고 유사시 승객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안전관리자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합니다


코레일에서 사무영업직군에서 최소 15년이상 일하면 KTX열차팀장이라는 직무를 수행할수 있게되는데 SR에서는 신입사원이 객실장을 할 수 있게 만들어놓았습니다


현재는 통합채용으로 직무순환을 수행하는 듯합니다

사무영업직군에서 합격 후 원하거나 적성에 맞는사람들은 SRT객실장으로 업무수행을 하는듯해요




1. SR객실장 유니폼


SR의 상징인 붉은색? 보라색 제복입니다


SRT는 퍼플색 고속열차이기때문에


제복도 붉은색 보라색과 흡사해요


객실장은 정모와 견장을 착용하고 있어요


열차내에서는 기장과 객실장만 정모와 견장을 착용하고 있으며


운행을 총괄하는 기장에게는 4개의 견장이


객실내를 총괄하는 객실장에게는 3개의 견장이 부여됩니다


정모와 견장은 운행하고있는 해당 고속열차의 관리자로서의 책임을 의미합니다





2. SR객실장과 SRT승무원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제복에서부터 차이가 보이시나요? 


객실장은 정모를 쓰고 있어 확실히 SR승무원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SRT승무원은 객실 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고객 응대라던지 특실물품 제공등의 일을 수행합니다


객실장은 운수수입금 관리를 위해 검표업무도 수행하며


고속열차 고장시 기장의 협조에 따라 열차를 정상운행하기 위한 노력도 수행하여야 합니다


SRT는 10량이기때문에 신속하게 조치하기위해 기장과 객실장이 긴밀하게 협조하여야 열차를 최대한 빠르게 정상화시킬수있습니다


또한 비상 시 승객들을 대피시키고 비상조치하여야 하기때문에 안전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3. SRT승무원과 객실장의 관계?



정확히 말하면 SRT승무원은 SR소속이 아니라 이브릿지라는 외주업체 소속입니다


SR정직원으로 고용하려고 하였는데 코레일측에서 심한반발로 인하여 직고용 무산된걸로 알고있습니다


아마 코레일에서도 관광개발이라는 자회사로 승무원을 운용하고있는데 SR이 직고용하면 분명 여론에 파장이 미칠것을 예상한것이죠


요즘 뉴스에 KTX승무원 정규직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알 수없는일입니다.


코레일이 관광개발 승무원 전원 직고용한다면 분명히 SR도 영향을 받겠죠


하지만 현재로서는 모회사와 외주업체와의 관계라서 객실장과 승무원의 관계는 갑, 을의 관계는 아닙니다


회사가 서로 다르니 업무를 협력하는 관계라고 할까요 애매하네요




4. 근무지역



당연히 SRT의 시종착역이 수서역이니 수서역에서 근무하겠지?


하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SRT는 국토 전방위를 운행하는 열차인데 수서역에서만 근무하게되면


부산, 광주에서 출발하는 열차를 운행하는 사람이 없잖아요?


네, 그렇습니다


객실장은 수서역, 부산역, 광주송정역 3군데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경부선인 수서와 부산에서 운행하는 열차가 많기때문에


수서역과 부산역이 인원이 많고요 광주송정역은 상대적으로 근무인원이 작답니다


연고지가 부산이나 광주인 분들은 근무하기 참 좋을것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만약 제가 100년 전통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부산역으로 출근한다고 하면 왠지 뿌듯할것같아요



5. 급여, 복지후생


급여는 세전 3천중반으로 나와있습니다


다만 이 금액은 성과급 불포함이에요


포함하게되면 대략 4천쯤됩니다


하지만 객실장은 충당근무라고하여서 휴무날 근무하게 되면 휴무수당으로 계산하여 일급을 지급하기때문에 본인이 원한다면 근무를 더하고 급여를 높일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렇기때문에 같이 입사를 하였어도 어떤 동기는 연봉이 4천이지만 다른 동료는 연봉이 4천500이 될 수도 있는 거지요


복지같은경우는 직원 SRT열차 무료, 가족들이 이용할수있는 가족승차권이 지급됩니다




6. 근무패턴


교번제라는 스케쥴근무형태의 패턴으로 근무하게됩니다


매달 1달치의 근무형태가 나옵니다


출, 퇴근시간이 매일 달라지며 야간근무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야간근무시는 해당역에서 취침한후 아침에 첫차를 운행하고 퇴근하게 됩니다


한달에 약 10일의 휴무가 주어집니다 비번까지 합하면 상대적으로 많은 휴일이 부여됩니다


근무시간은 1왕복입니다


수서에서 출발하여 부산까지가면 대략 모든 부대시간포함하면 3시간정도라고 가정하면


대략 6시간~7시간정도 근무하고 나머지 2~3시간은 휴게시간으로 계산합니다


쉽게 말해 수서에서 부산가서 부산역에서 점심먹고 좀 쉬었다가 수서로 출근하여 퇴근하는 방식입니다


휴게 시간은 취침실이 있어 취침하거나 운동을하거나 본인의 자유입니다





7. 객실장의 장점과 단점


객실장의 최대장점은 바로 자유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상사가 없고 혼자 근무하는것이기때문에 조직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받을일이 없습니다


다만 자유로움에는 그만한 책임이 부여되는것이죠


그만큼 본인 혼자서 책임을 져야한다는 부담감도 따라오는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스케쥴근무이기때문에 항상 정시출근 정시퇴근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일반회사에서 오는 야근이라는 개념이 없죠


타 회사에 비해서 철도회사 그리고 객실장은 쉬는날이 많아 워라벨이 보장되는것도 강점중의 하나입니다


단점으로는 많은 승객들을 상대하는 직업이다보니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상대하는 서비스직의 업무도 수행하기때문에 그로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적성이 사람을 대하는 일에는 맞지않는다거나 상당히 예민한 성격이라면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지니어 적성인데 대 고객서비스를 서비스직의 업무를 한다면 정말 적성에 안맞는일을 하고있는거니까요



SR은 올해부터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되어서 사실상 정년보장은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급여도 비슷한 철도공기업수준이고 나쁘지않은 수준이에요



앞으로 코레일과의 통합도 예정되어있고 GTX를 운영할 회사니 회사의 비전은 매우 높아보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