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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서울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코레일 근무환경, 연봉, 복지등을 객관적으로 VS 대결을 해보았습니다



블라인드 공기업 라운지에서 현직자들이 비교해본글이나 댓글등을 제가 정리한글이니깐 다른 자료보다 조금 객관성을 지니지 않을까 합니다



자 그럼 3개의 회사중에서 가장 좋은 근무환경, 연봉을 지니고있는 부교공이랑 서교공을 먼저 비교해보도록할까요?




부산교통공사 vs 서울교통공사



먼저 부산교통공사와 서울교통공사가 무슨회사인지 다들 아시죠?



단순히 공기업을 준비해야지 하고 들어오신분들은 교통관련 업무를하는 공단쯤으로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시는데 지하철을 운영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쉽게말해서 (구)지하철공사에요



코레일은 한국철도공사라고 불리며 광역철도랑 여객열차를 같이 운영하기때문에 지하철공사와 혼동하는 경우가 많아요

광역철도는 쉽게말해서 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같이 지역과 지역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지하철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꺼에요

12345678호선같은경우는 다 지하철공사에서 관리한다고 생각하세요



1. 부교공


현재 부산교통공사는 부산 내 최상위권 공기업으로 위치하고있고 대한민국 철도공기업중에서 최고의 대우를 해주는곳으로 현직자들에게 알려져있습니다


지방공기업 연봉1위이고 중앙공기업 포함해도 꿀리지않는곳이죠


부교공 근무형태는 3조2교대입니다.


1주 월~일 지정휴무1 6일근무

월요일~일요일까지 중 하루 지정휴무

2, 3주 14일중 하루 지정휴무하며 13일근무

월~토 중 하루 지정휴무

3조2교대 21주기방식이라 조금 어려울수 있습니다

부교공도 4조2교대 협의중이라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아마 제 생각에는 코레일보다는 먼저 4조2교대 도입될듯으로 보입니다



분기당 지정휴무 연간4

연간지정휴무 연간7 총11개


서교공 자기계발휴가 6개랑 비교하면 5개차이 (부교공이 5개 더 많음)


대략 월 18일 정도 출근한다고 보면됩니다 (서교공 월 15일 출근)


신입, 군필 3호봉기준으로

세전 330이며 실수령은 280~290 정도 입니다



초봉은 세전으로 3800~3900 쯤 되요

복지포인트는 145입니다




2. 서교공


서울교통공사는 서울 내 존재하는 서울시 산하 지방공기업이고 (구) 서울메트로, (구)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합병하면서 새롭게 서울교통공사로 출범하였죠



현 시장인 박원순시장이 대통령 혹은 3선 서울시장을 위한 업적으로 급하게 만들어진회사이기도합니다



과거 서울메트로, 서울도철시절에 비해서 합병 후 연봉이 많이 올라서 워라벨과 근무환경을 공존하는 회사로 현직자들 사이에 알려져있습니다



근무형태는 4조2교대이고 

주야비휴 2일 일하고 2일쉬는 방식

자기계발휴가6개 지원근무 6회


연차제외 월평균 15일출근


세전300 실수령 260~270

신입 군필3호봉기준



초봉 3600~3700쯤

복지포인트 110~200

복지포인트같은경우는 급하게 서울시장의 치적을 위해서 통합해서 

아무런 근무조건 협의없이 통합해버려서 같은회사지만 근무하는 역에 따라서

급여와 근무환경 패턴이 달라요

도시철도구간과 메트로 구간의 복지포인트가 달라요 근무환경도 많이 다릅니다





비교 최종 결론 


임금은 월 20만원 정도 부교공 높음

월평균 출근일수는 서교공이 2~3일정도 덜 출근함

부교공은 가계보조비가 있어서 진급시 임금상승률이 높음 

서교공은 무기계약직 정규직화로 임금잠식 발생예정이고 (부교공은 무기계약직 정규직전환거부)

2018년 현재기준으로 연 평균 급여 상승률이 물가상승률에 미치지 못함 (장기적으로 임금삭감)





코레일 vs 서울교통공사


코레일같은경우는 외부 일반인들 취준생들에게 가고싶은 기업 1위로 조사되기도 했었죠


그만큼 네임벨류라던지 인식이 좋은회사에요


솔직히 말하면 블라인드 공기업라운지에서는 한국철도공사는 평이 좋지 않아요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대졸자들이 하기에는 적합하지않은 업무들이 많기 때문이죠


거기다 연봉도 다른 철도공기업보다 짜고 근무형태도 나쁩니다


코레일은 역무, 차량, 운전쪽은 괜찮은 근무환경이지만

시설쪽인 토목과 전기통신은 열악한 근무환경과 급여때문에 퇴사율이 2자리에 이른다고 합니다



코레일의 노동조합인 전국철도노동조합 약칭 : 전철노에서 근로자의 근무환경보다도 코레일도 자회사 정규직전환에 목을 메고 있는 상황이라 드라마틱한 근로조건개선은 당분간 힘들어보이네요


불행중 다행히도 2020년부터는 코레일도 4조2교대 시범적으로 도입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예정이라 어떻게될지는 조금 지켜봐야 될듯해요





1. 코레일 vs 서교공 

역무, 기술, 차량직 현장 교대근무 기준으로 설명해볼게요



서교공 세전 3600 ~3700

실수령 260~270, 복지카드 110~200, 설추석 떡값 X

- 서교공 (구)무기직 직렬(psd, 보안관, 구내운전, 매점직) 연봉 3400+ 실수령 240~250

현재 무기직은 정규직으로 전환되서 서교공은 무기계약직이 없습니다 계약직도 없어요



코레일 3100~3200 

실수령 210~220, 복지카드 80, 설추석 떡값 O



-근무형태

서교공 4조2교대 주야비휴 

한달평균출근일 16일 (지원근무 연6일 포함계산)


코레일 3조2교대 6주기 주주야야비휴 

한달평균출근일 19일 (20-1=19 지정휴무 월1회 포함계산)



-근무지

서교공: 서울고정

코레일: 전국 무작위발령(2018년부터 권역별 채용)



결론


철도공기업의 최대 장점은 순환근무가 없다는점이에요

코레일도 마찬가지로 순환근무가 없답니다


한마디로 연고지, 고향에서 근무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철도회사는 많은분들이 생각하시는 엄청난 고연봉은 아닙니다

언론플레이의 희생양이라고 생각되어지네요


철도공기업은 공기업군들중에서도 연봉은 최하위권이에요


에너지공기업인 발전소나 한전 가스공사, 마사회 인국공같은 메이저 공기업이야 말로 고연봉을 자랑하는곳들이죠


철도공기업은 그야말로 워라벨을 위한 회사이라고할까요

낮은급여에도 퇴직자가 많이 발생하지않는이유는 그만큼 업무강도가 낮기때문이죠


코레일, 서교공, 부교공 3군데 회사 중 어떤곳에 갈까라고 생각하는분들에게 드리는 말씀은 3군데중 1군데라도 붙고나서 결정해라입니다


솔직히 아무리 철도공기업이 마이너라고해도 현재 취업난에 입사하기에는 매우매우 힘듭니다

가능하다면 3군데 모두 시험을 보시고 합격하시는곳을 골라서 가시면됩니다


나는 만약에 3군데 다 붙었다 그럼 어디가야하냐?


라고 말하시는분들에게 드릴수 있는말씀은


연고지로 가라 입니다


솔직히 타 공기업재직자들이 보기에는 3군데 회사 거기서 거기일꺼에요

하는일도 똑같은데 근무환경만 조금 다를뿐이에요


연고가 부산이면 당연히 부교공가는거고 서울이면 서교공가는겁니다

부산과 서울이 아니라면 코레일은 전국단위니깐 코레일가셔서 고향근처로 전보신청하면됩니다


철도공기업은 급여가 짜기때문에 자취하기에는 매우 빠듯해요

특히 수도권에서 자취하면 엄청나게 생활비가 깨지기때문에 무조건 집근처에 있는 회사가는게 정답입니다


돈보다도 워라벨을 원하시는분들에게는 좋은회사들입니다

취업성공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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